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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7/05/25  이선화 기자
중국 ‘일대일로’ 정책으로 전자상거래 거래량에 날개 달아 줘
- ‘일대일로’ 전세계의 전자상거래의 흐름과 소비의 트랜드, 협력국 국민들의 생활을 바꿔

제1회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경제벨트) 정상 포럼이 막을 내렸다.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은 중국과 중국 이외의 유라시아 국가들을 육지와 해상으로 연결하여 서로 경제적 협력을 이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육지기반의 실크로드 경제벨트 계획과 해상기반의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계획으로 이는 중국의 국제사회 내 역할 증가와 철강산업과 같이 생산능력이 집중 된 부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함이다. 지나간 역사였던 실크로드의 부흥으로 중국과 일대일로 협력국 사이에 전략적 관계는 중국에게 또 다른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했다.

 

일대일로의 성적표는 특히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한 전문가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전세계 생산과 소비의 경계를 허물었고, ‘일대일로’ 국가 전략과 정책적 지원을 배경으로 다국적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세계의 ‘인터넷 실크로드’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대일로 협력국 중 중국 제품을 애용하는 지역은 동유럽과 서아시아 국가다. 특히, 러시아는 중국 핸드폰을 가장 선호하는 나라로 중국 핸드폰의 판매량이 이미 갤럭시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정책적 지원으로 전에는 상호 교류가 없던 중국과 일대일로 관련국의 경제 협력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중국 기업과 제품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 되는 한편 중국인의 해외여행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미국의 다국적 경영 컨설팅 회사 Accenture는 다국적 전자상거래는 향후 3년에서 5년 사이 매년 30%의 성장을 보일 것이며 2020년까지 다국적 전자상거래의 교역량이 1조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 세계의 9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전자상거래를 이용 할 것이며 그 중 중국 소비자는 2억명이 이상으로 그 가치가 24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한다.

 

▲ 일대일로 루트 (출처 : pinterest)

 

* 일대일로의 일대(One Belt)는 중국에서부터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뻗는 육상실크로 경제벨트와, 일로(One Road)는 동남아를 경유해 아프리카와 유럽으로 이어지는 21세기 해양 실크로드를 지칭하는 말로 시진핑이 처음 로드맵을 제시한 중국 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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