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브레인솔루션즈 이동훤 대표 |
치매 예방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를 위한 교육과 솔루션 체계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치매 예방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업을 진행 중인 ‘㈜브레인솔루션즈’ 이동훤 대표를 만나보았다.
▷ 창업을 하게 된 배경은?
치매라는 병은 불치병이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정부 차원에서도 치매안심센터를 만드는 등 이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지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치매 예방에 대한 교육과 솔루션은 부족하다. AR/VR, 로봇 등 치매 예방을 위한 개발을 지원하고 있지만 상품들의 판매가가 굉장히 비싸서 어르신이 많이 계시는 요양원, 주간보호센터, 경로당 등에서 사용하기는 어렵다. 현재 일반 프리랜서 강사들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지식은 다소 부족하며, 치매 예방 교육이 실질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이다. 브레인솔루션즈는 치매 예방 교육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체계적인 치매 예방 교육 솔루션을 구축하고 싶다.
▷ 간단한 아이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전문 강사를 양성하는 전문가양성과정과 총판개념의 지사 설립, 교구 판매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1월 기준으로 전국 34개 지사 구축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치매 예방 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한다. 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하고 민간자격증을 획득해야 우리가 지사에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 강사 자격이 주어진다. 지사의 강사 출강 비용에 대해 본사가 가져가는 비용은 없으며, 강사들은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치매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치매 예방 전문 교구 판매를 하고 있다. 현재 노인을 위한 교구는 많지 않다. 대부분 어린이를 위한 교구가 유통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교구들을 노인을 위한 교구로 맞춤 개발·제작하여 판매한다.
 |
▲ 브레인창의캠퍼스 터치북 (출처 : ㈜브레인솔루션즈) |
최근 터치북 디바이스를 활용한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출시하였으며, 터치북 디바이스는 터치를 하는 메뉴판의 개념이다. 터치북을 사용하는 강사는 스마트기기와 연결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기 때문에 강사 입장에서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교육을 할 수 있으며 강사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이러한 치매 예방 교육 시장의 전반적인 니즈를 파악하여 원활한 치매 교육을 보급하고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현재 진행상황은?
2017년 8월 법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C-LAB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전문 조언을 받으며, 인라이트벤처스로부터 시드투자를 받았다. 현재는 전국 지사 구축을 완료하였고, 서울 거점 확보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지속적인 액셀러레이팅을 받고자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7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업 진행과 함께 신규사업 접근 관점에서 멘토링과 협업포인트 발굴 등 와이앤아처가 제공하는 맞춤형 액셀러레이팅을 지원받으며 사업을 디벨롭하고 있다.
▷ 팀 구성 현황은?
브레인 솔루션즈 본사는 대구, 서울사무소는 마곡에 위치하고, 대구보건대학교와 협업을 통해서 치매 예방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팀원은 대구 본사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물류/유통,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영상제작 및 편집, 지사관리 인력 등 대표자를 포함하여 8인으로 구성된다.
▷ 향후계획은?
KT와 인연이 되어 현재 솔루션사로 선정이 되었다. 지속적으로 협업 관련 미팅을 진행하고 있고, KT솔수션사에서 굉장히 좋은 조건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주기로 했다. 대부분의 태블릿은 와이파이 환경에서 사용하지만 저희 서비스 같은 경우 요양보호사가 태블릿을 통해 교육을 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보다 편리하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KT와의 이번 협업이 브레인솔루션즈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보험사와 함께 치매 예방 관련 프로젝트 사업 진행 등 사업적 측면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포인트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 창업을 진행하며 바라는 점이 있다면?
현재 요양보호사는 국가자격증이지만 현실은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을 방문하여 가사도우미 역할을 하는 등 업에 대한 실질적인 어려움이 있다. 급여도 낮은 수준이며, 노인들은 요양보호사를 우습게 보기도 하고 심지어 성희롱 등의 문제까지 발생한다. 어떻게 보면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 브레인솔루션즈는 방문 교육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가사도우미 역할을 하는 요양보호사 환경을 개선하고 싶다. 단순한 재미요소를 제공하는 교육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치매의 예방이 가능한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며 요양보호사의 자긍심을 높여주고, 노인들에게는 정확한 치매 예방 솔루션을 제공하고 싶다. 브레인솔루션즈와 함께 보다 나은 치매 예방 교육 환경이 구축되기를 바란다.